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박스피에서 가치투자 성공하려면

" 커피 살 돈 아껴서 주식 사라 " - 존리 


한국의 가치투자를 대표하는 인물이죠. 바로 존리입니다. 존리는 한국에서 가치투자를 적극 권장하는 사람입니다. 좋은 기업의 주식을 좋은 가격에 사서 오래 보유하라는 가치투자의 교과서적인 조언을 해주시고 있는 분입니다.


| 코스피의 별명은 박스피 


그런데 여러분, 정말 커피살 돈 아껴서 주식을 사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정말 좋은 기업의 주식을 사놓고 오래 기다리면 그 주가는 오를까요?

자 아래 지금까지의 코스피 지수를 참고해 보시죠.


코스피지수 변동 -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코스피지수 변동 -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일단 코스피 지수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한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의 시가총액의 증감을 쉽게 볼 수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제 이전글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0/08/30 - [돈, 잘 버는법] - 코스피란? 코스피지수 알아보기



그래프를 보시면 1985년도에 급격히 상승하다가 약 2005년까지 횡보하는 박스피가 형성되었습니다. 또 2005년부터 급격히 상승하다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겪고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거의 현재까지 주가가 위아래만 왔다갔다 하는 박스피가 10년간 지속되어 왔습니다.


여기서 내릴 수 있는 결론은 주가가 오르는 것은 맞지만, 대부분 횡보하고 짧은 기간의 대세상승장이 찾아와야 주가가 오른다는 점입니다. 

이 말은 여러분이 어떤 기업의 주식을 샀는데 10년간 가격이 그대로일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 가격이 떨어지진 않았으니 괜찮다?



이렇게 반문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단타하면 대부분이 돈을 잃는데 장기투자하면 그래도 돈을 까먹진 않는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기회비용을 따져봐야 합니다. 

2020/09/05 - [돈에 대하여] - 기회비용이란? | 기회비용 뜻과 예시 그리고 계산 - 경제학 기초



10년의 '시간'이라는 기회비용도 계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10년간 현금으로 누릴 수 있는 것이 기회비용이 될 수 있습니다. 젊은날 여행도 포기하고, 커피까지 참아가며 주식투자를 했던 그 시간, 바로 그 시간이라는 기회비용을 봤을 때, 존버만이 능사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존버만이 살길은 아닐 수도 있다.존버만이 살길은 아닐 수도 있다.





|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그럼 한국에서 가치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드실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남들이 모르는 주식을 사라가 저의 결론입니다. 지금부터 여러 근거들을 통해 논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스피는 진짜 박스피일까?

이것부터 확실히 하고 넘어갑시다. 코스피가 박스피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한국 주식시장의 모든 주식이 박스권이라는 것은 틀린 주장입니다. 코스피 지수의 대부분의 비율은 시가총액 상위종목,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이 기업들의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횡보하면 코스피 지수 역시 횡보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우량주에 투자한다고 이런 기업들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된다면, 코스피가 박스피라는 가정하에 여러분의 계좌도 횡보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코스피가 박스피라면, 우량주보다는 소형주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소형주는 오른다고?


소형주라고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더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선택지라는 뜻입니다. 아래의 차트들을 보실까요.



신풍제약 1년 차트신풍제약 1년 차트


2020/09/18 - [돈, 잘 버는법] - 신풍제약 주가전망 신풍제약은 작전주?




피씨엘 1년 차트피씨엘 1년 차트


2020/09/25 - [돈, 잘 버는법] - 피씨엘 주가 전망 fda 승인 이슈




오래전 소형주들이 저평가 되고 있을 시기에 투자를 했다면 지금쯤 400% 50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을 겁니다. 물론 모든 소형주들이 오르는 것도 아니고 리스크가 적은 것도 아닙니다. 그런데 생각해보시죠.


세상으로부터 가치를 인정받은 기업 VS 아직 세상으로부터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기업


소형주 기업에 '가치'가 실존한다는 전제하에 여러분은 어떤 기업에 투자하시겠습니까? 당연히 아직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저평가 받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실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전세계의 돈이 몰리는 곳이기 때문에 대형주라고 하더라도 빠르게 그만한 가치를 인정받고 우상향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공매도의 문제인지 기관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대형주의 경우에도 주가가 오랜기간 정체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소형주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 박스피에서 가치투자 성공하려면


하지만 소형주에 투자하는 것외에도 가치투자를 성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시 아까의 코스피 지수를 보실까요.


대세 상승장을 맞추면 가치투자가 성공할 수 있다.대세 상승장을 맞추면 가치투자가 성공할 수 있다



제가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에서 매수를 한다면 머지않아 박스피에 진입해도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대세 상승장을 맞추면 되는 겁니다. 대세상승장의 초입에서 지수 추종 ETF나 우량주들을 대거 매수한다면 큰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대세 상승장이라는 것은 주가가 기업의 가치에 맞게 오르는 기간이므로 다시 하락할 가능성도 낮게 됩니다. 


그러므로 소형주투자가 싫다면 현금을 대량보유하고 있다가 1. 주가가 급락하면 사거나 2. 대세상승장 초입을 맞추면 박스피에서도 가치투자가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오늘을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을 세워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대출을 받아서 주식에 투자했다는 지표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나 여러 매체에서 '사서 존버하면 오른다'는 믿음이 진리처럼 전해지고 있는 상황이라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보잘것 없는 전략이지만 나름 깊게 고민한 전략이니 한 번 생각해보시는 어떨까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앞으로도 양질의 정보를 게시할 예정이니 구독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