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주가 하락 이유 - jp모건 보고서


"아니 떨어질 이유가 없는데 왜 떨어지는 거지???"

안녕하세요. 리틀 버핏입니다. 오늘은 급히 셀트리온 주가 하락 이유에 대해서 준비해 봤습니다. 그 이유는 셀트리온이 오늘 6% 넘게 하락했기 때문인데요. 셀트리온 주가가 이렇게 급락한 이유는 jp모건의 보고서 발표가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jp모건의 보고서에 어떤 내용이 실려있기에, 어떤 전망이 제시되어 있기에 셀트리온의 주가가 급락한 것일까요? 오늘은 jp모건의 보고서를 하나하나 뜯어어 봄으로 셀트리온의 주가를 예측해보겠습니다. 






셀트리온의 주가 전망셀트리온의 주가 전망





셀트리온 주가 하락 이유 -  jp모건 보고서


1) EU 시장 점유율 증가 둔화


셀트리온은 전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다국적기업입니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 점차 점유율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점차 그 점유율의 증가가 점점 둔화되고 있다는 점을 들어 현재보다 낮은 벨류에이션을 주고 있습니다. 



2) 바이오업체의 경쟁 심화


jp모건이 다음으로 제시한 것은 유사 바이오 업체간의 경쟁 심화를 제시했습니다. 백신 열풍이 불면서 여러 제약회사들이 백신, 치료제 개발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기업의 규모보다는 그 기업의 연구진들의 재능, 노력이 더 중요하다는 해석입니다. 즉, 규모가 큰 셀트리온이라고 해서 백신을 개발할 보장이 없는데 이렇게 높은 벨류에이션을 받는게 타당하냐는 지적입니다.



3) 너무 많은 재고자산


jp모건이 보고서에서 언급한 또 다른 부분은 바로 재고입니다. 무려 1조 8000억원 수준까지 올라간 재고자산을 보고 우려의 목소리를 표한 것인데요. 여기에는 반박의 여지가 있습니다. 재고자산의 총액은 증가했지만 총 자산과의 비율을 살펴보면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2015년에는 재고자산/자산총계의 비율이 88.8% 였습니다. 즉, 회사의 자산이 대부분 재고자산으로 구성되어 있었다는 것이죠. 하지만 2019년 12월 기준 재고자산/자산총계의 비율은 56.9%로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즉 현금은 오히려 더 늘었다는 뜻이 됩니다. 그러므로 jp모건이 보고서에서 제시한 이 부분은 조금 가려들어야 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jp모건이 내건 목표주가, 19만원



jp모건이 내세운 셀트리온의 목표주가는 다소 충격적입니다. jp모건은 내년 말까지 셀트리온의 적정주가를 19만원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는 현재주가보다 약 40% 낮은 수준입니다. 즉 현재 가격에서 40%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한 것이죠. 그 근거는 위에서 설명한 세 가지 입니다. 


반면 국내에서는 다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의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37만원을 목표가로 제시했습니다. 국내 증권사들은

 1. 공장 가동률 개선 

 2. 약 7% 상승한 영업이익률 

 3. 치료제 개발 지원을 약속한 정부

등을 근거로 들어 앞으로의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누구 말을 들어야 할까?


jp모건은 예전부터 대중에게 잘못된 정보를 흘린다는 루머가 존재합니다. 실제로 언론에 밝힌 입장과 고객에게 밝힌 입장이 전혀 달랐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jp모건의 보고서를 그대로 믿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특히 재고자산의 증가를 하락의 원인으로 제시한 점을 봤을 때 악의적인 의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국내  증권사의 주가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싶습니다.


결론 : jp모건 보고서의 영향으로 단기적인 매도가 나왔지만 근거가 빈약하므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