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 투자 - 야후 파이낸스 주식 주가 데이터(CSV 파일) 다운 받는 방법

이 포스팅에서는 퀀트 투자에 필요한 주식 주가 데이터(.csv)를 어떻게 구하는지, 그리고 이를 야후 파이낸스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퀀트 투자란?

퀀트 투자는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모델을 사용하여 금융시장에서 투자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은 데이터 분석, 통계, 컴퓨터 알고리즘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합니다. 퀀트 투자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퀀트 투자란 무엇일까? 퀀트 투자 하는 방법

 

퀀트 투자란 무엇일까? 퀀트 투자 하는 방법

기관 투자자들의 전유물이었던 '퀀트 투자'가 개미들 사이에서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퀀트 투자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것일까? 오늘은 퀀트 투자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또한 퀀트 투

make-spend-money.tistory.com

주식 주가 데이터란?

주식 주가 데이터는 특정 회사의 주식 가격 변동을 시간적으로 기록한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데이터는 일별, 주별, 월별 또는 연간 가격, 거래량, 변동률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퀀트 투자에서는 재무제표의 정보를 활용하여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단순히 주가를 가지고 지수를 추출하여 투자하는 지수 투자 중심의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가 데이터를 얻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가 데이터에는 보통 시가(장이 시작했을 때의 주식 가격), 종가(장이 종료했을 때의 주식 가격), 거래량, 고가, 저가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특정 퀀트 알고리즘을 통해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디서 데이터를 구할 수 있을까요?

 

 

야후 파이낸스란?

야후 파이낸스(https://finance.yahoo.com)는 금융 정보, 뉴스, 주식 시세, 보고서 등을 제공하는 웹 서비스입니다. 또한, 개발자들은 야후 파이낸스의 API를 사용하여 주가 데이터를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 주가 데이터 구하는 법

야후 파이낸스에서 주식 주가 데이터를 얻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야후 파이낸스 웹사이트 방문

먼저, 야후 파이낸스의 웹사이트(https://finance.yahoo.com)에 접속합니다.

2. 종목 검색

종목이름, 회사이름, 심벌 등을 통해 검색 후 클릭

웹사이트 상단의 검색 창에서 주가 정보를 원하는 회사의 이름이나 주식 심볼을 입력합니다. 개별 종목 뿐만 아니라 ETF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한번 애플을 검색해보겠습니다. 회사의 이름을 직접 입력해도 되지만 종목의 코드(심볼)만 입력해도 됩니다. 한 번 AAPL로 검색해보겠습니다.

 

3. 'Historical Data' 접속

종목을 클릭 후 여러 탭 중, Historical Data 탭을 클릭
Historical Data 탭을 클릭합니다.

상단의 여러 탭이 있는데, 이 중 회사(종목)의 주가 정보 페이지로 이동한 후, 'Historical Data' 란에 접속합니다.

 

4. 데이터 범위 및 주기 설정

'Time Period'에서 원하는 데이터의 범위를 선택하고, 'Show'에서 데이터의 주기(일별, 주별, 월별 등)를 설정합니다. 초기 설정은 1년 간격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퀀트에서는 보통 더 긴 시간(10년에서 30년)의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Max'버튼을 클릭하거나 달력 모양을 통해 기간을 더 늘려줍시다. 그 다음 꼭 오른쪽의 'Apply'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한 기간을 적용해주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초기 1년동안의 데이터만 적용됩니다.

5. 데이터 다운로드

'Download Data'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주식 주가 데이터는 csv파일 형식으로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윈도우 환경이라면 csv 파일이 메모장으로 열릴 겁니다. 보시다 시피 해당 일자, 시가, 고가, 저가, 종가, 그리고 수정 종가(Adj Close), 거래량을 컬럼으로 데이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수정 종가란, 주식이 상장하고 주식 분할과 같은 이벤트가 생겨 주가의 변동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변동사항을 현재에 맞게 수정한 종가입니다. 보통 퀀트 투자에서는 단순 종가가 아니라 바로 이 수정 종가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파일은  파이썬의 판다스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쉽게 열어서 퀀트 투자에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퀀트 투자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는 과학적인 접근법입니다. 야후 파이낸스를 통해 주가 데이터를 얻는 것은 이러한 투자 방법을 실현하는 첫 걸음입니다. 이제 이 데이터를 가지고 다양한 알고리즘을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퀀트 투자 전략 5가지 : 퀀트 초보가 꼭 알아야 하는 퀀트 전략 종류

 

퀀트 투자 전략 5가지 : 퀀트 초보가 꼭 알아야 하는 퀀트 전략 종류

개인 주식 투자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단어 "퀀트". 하지만 정작 퀀트라는 용어 자체만 알고 있을 뿐 정확한 개념 및 활용 방법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본 칼럼에

make-spend-mon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