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OpenAI, 신원인증 관련 코인, 월드코인(WLD)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OpenAI의 비디오 생성 AI SORA가 공개되고 약 150% 정도 상승한 월드코인 가격, 2월 20일 기준 7.5달러 (한화 10,000원)를 돌파하였다.

 

세계 금융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다양한 혁신적인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히 주목할 만한 월드코인(WLD)에 대해 심도 깊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월드코인은 OpenAI의 수장이자, 현재 ChatGPT를 기점으로 AI 시대를 주도하고 있는 핵심 인물 샘 알트만이 주도하는 프로젝트로, Tools for Humanity(TFH)가 개발하고, 월드코인 재단에서 관리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월드코인은 인간과 AI의 구분을 명확히 하고 기본 소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 월드코인의 개요 및 기원:

월드코인은 2023 7월에 정식으로 런칭되었으며, 바이낸스를 포함한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인간 중심의 디지털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AI 시대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2. 월드코인의 특징 및 기술적 측면:

월드 ID: Orb라는 독특한 기기를 사용하여 홍채 정보를 인식하고, 이를 통해 개인의 고유 ID를 생성합니다. ID는 블록체인에 저장되며, 중복 수령을 방지하고 AI와 인간을 구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Orb의 모습

 

이는 매우 중요한 기술로, AI가 인간을 모방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범죄들을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서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지문 인식 등, 인간임을 증명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월드코인의 개발진들은 홍채야 말로 복제가 불가능하고 가장 확실한 신원 인증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동영상은 OpenAI가 최근 공개한 Text to Video 생성 인공지능 (AI) 모델 SORA 입니다. 보시다 시피 실제 촬영한 동영상과 거의 구별되지 않는 퀄리티의 영상을 생성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AI 기술의 발전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실제 인간과 구별되지 않는다는 치명적인 보안상의 문제를 가지게 됩니다. 향후 미래에는 내가 AI가 아님을 입증해야 하는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거나 휴대전화 문자 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진행하게 되는데, 향후에는 이러한 인증 방식이 매우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의 월드코인은 강력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월드코인(WLD) 토큰: 월드 ID를 통해 인증된 사용자들에게 주기적으로 지급되며, 향후 기본소득의 재원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 토큰은 기본 소득 구현의 핵심 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재는 처음 홍채를 인식했을 때 25개의 월드코인을 받게 되고, 2주 간격으로 3개의 월드코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월드코인의 사업적 측면 및 비전:

월드 앱: 월드코인(WLD) 외에도 다양한 디지털 결제수단과 법정화폐를 지원하며, 금융 서비스를 처리할 예정입니다. 이 앱은 사용자들에게 원활한 금융 서비스 접근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 앱은 play storeapp store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처음에 홍채를 인식하고 코인을 발급받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 앱을 통해 2주 간격으로 지급되는 코인을 claim 할 수 있으며, 앱에 지급된 코인이 원화로 표시되게 됩니다.

 

아래는 playstore 월드코인 앱 링크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orldcoin

 

World App - Worldcoin Wallet - Google Play 앱

월드코인. 월드 아이디. 지갑.

play.google.com

 

 

4. 월드코인의 잠재적 영향 및 가능성:

월드코인은 글로벌 경제에 큰 변화를 가져올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할 경우, 전 세계적으로 접근 가능한 금융 및 신원 증명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과 AI의 구분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Proof of personhood"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온라인에서 인간을 AI와 구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거래와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범죄를 예방하는 기능도 할 수 있습니다.

 

5. 비판 및 논란:

월드코인은 홍채 인식을 통한 개인 정보 수집으로 인해 사생활 침해 논란에 휩싸여 있습니다. 이에 대한 사회적, 윤리적 고려가 필요합니다.

시장에서의 높은 변동성과 초기 단계 프로젝트로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월드코인은 기술적 혁신과 사회적 도전 사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는 미래 금융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AI 시대에 인간 중심의 디지털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월드코인은 이러한 미래를 향한 중요한 한 걸음일 수 있습니다.

특히나 현재 AI 분야를 이끌고 있는 샘 알트먼이 주도하는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월드코인은 다른 코인들에 비해 특별해 보입니다. 저는 다음 불장에 월드코인이 주인공이 되리라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물론 투자는 본인의 선택이며, 책임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OpenAI 주식 사는 법 | OpenAI 관련주

 

OpenAI 주식 사는 법 | OpenAI 관련주

OpenAI는 인공지능 회사로,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만이 2015년 12월 11일 공동 설립하였다. 비영리회사로 시작하여 인류에게 이익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공개된 ChatGPT가 세상에 공개되

make-spend-money.tistory.com

 

OpenA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관계 | ChatGPT의 실소유주?

 

OpenA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관계 | ChatGPT의 실소유주?

최근 ChatGPT를 공개한 OpenAI라는 기업은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처음부터 openAI의 가능성을 보고 큰 돈을 투자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실상 op

make-spend-mon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