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삼성전자 배당금 및 배당 일정 + 배당금 전망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삼성전자의 배당금 지급일, 배당률 및 배당일에 관한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지난해 삼성전자 주가가 5만 원대까지 하락한 경험을 겪었음에도 많은 투자자들이 여전히 보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주가는 6만 원대까지 회복되었지만, 아직 손실을 보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배당금이 중요한 수입원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2023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과 배당률 등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하겠습니다.

 

 

주식 투자와 배당수익의 개념

주식 투자자들은 주식 매매를 통해 시세차익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세차익은 주식 매매를 통해 발생하는 이익과 손실을 의미하며, 배당수익은 기업의 이익 일부를 주주에게 배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배당은 일반적으로 분기, 반기, 결산 배당으로 나눌 수 있으며, 대다수의 한국 기업은 결산 배당을 주로 합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분기 배당을 실시하여 3개월마다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2년 4분기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은 곧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배당기준일이란 배당 대상 주주 명부를 확정하는 날로서,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기준일을 기준으로 최소 2일 전까지 해당 기업의 주식을 보유해야 합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2022년 12월 27일까지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이 2022년 4분기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배당률은 액면금액에 대한 배당금의 비율로서 "배당금/액면가"로 계산됩니다. 시가배당률(배당수익률)은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눈 값으로, 투자한 종목에서 얼마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시가배당률은 변동성이 있지만 배당 투자자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는 지표입니다. 현재 삼성전자의 배당수익률은 2.32%로 성장주에 속하는 삼성전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2023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및 배당률 정보

이제 삼성전자의 2023년 배당금 지급에 관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배당금액

2022년 1월 31일에 개최된 이사회에서 2022년 4분기 배당금이 1주당 361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배당금 총액은 약 2.45조원이며, 삼성전자우의 배당금은 362원입니다. 아래 사진은 현금, 현물배당 결정 표입니다. 

 

이사회에서 결정된 삼성전자 현금 현물 배당 결정

 

 

배당일정

배당 일정은 2023년 4월 15일부터 20일 사이로 예상되며, 이 기간에는 2022년 12월 27일까지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에게 지급됩니다. 삼성전자는 매년 4번의 분기 배당을 진행하며, 2021년부터 현재까지 매 분기에 1주당 361원의 배당금을 지급해왔습니다. 배당금은 해당 주주들에게 자동으로 지급되므로 주식 계좌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배당금 지급 기준(요건)

배당금을 받으려면 배당기준일까지 해당 종목을 보유해야 합니다. 2023년 1분기 배당금을 받기를 희망하는 투자자들은 2023년 3월 29일까지 주식을 보유해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주식을 매수하여 보유하거나, 배당기준일 직전에 매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배당락일은 배당 지급이 명시된 날로, 이 날 이후로는 배당을 받을 권리가 없습니다. 고배당주의 경우 배당락일에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배당금과 배당락으로 인한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비교하여 결정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전망

최근 삼성전자의 실적 발표에서 전기 대비 매출액은 9%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6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어닝 쇼크로 인해 배당금이 증가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영업이익이 5조원 이하로 떨어진 것은 2014년 3분기 이후 처음입니다.

 

 

삼성전자의 2022년 재무제표

 

삼성전자는 2023년 1분기에도 반도체, 스마트폰, 가전 등 여러 사업 분야에서 수요가 약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따라서 배당금은 실적이 좋지 않을 경우 금액이 줄어들거나 배당률이 낮아질 수 있으니 투자 시 주의해야 합니다.

 

 

향후 삼성전자의 실적 회복이 이루어질지 여부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배당 지급 일정과 관련하여 추가로 확인해야 할 사항이나 주의 사항이 있으면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의 배당금 및 배당금 지급 일정, 실적회복이 배당금 인상에 키 포인트일듯 하다.

 

오늘은 삼성전자의 배당금 지급일, 배당률 및 배당 일정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배당금에 관한 기본 개념 및 배당 관련 전략을 소개하였습니다.이 정보가 투자자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즐거운 투자 경험을 기원합니다.

 

퀀트 투자란 무엇일까? 퀀트 투자 하는 방법

 

퀀트 투자란 무엇일까? 퀀트 투자 하는 방법

기관 투자자들의 전유물이었던 '퀀트 투자'가 개미들 사이에서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퀀트 투자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것일까? 오늘은 퀀트 투자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또한 퀀트 투

make-spend-mon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