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에 대하여

공매도 금지 6개월 연장 | 공매도란?

by 리틀 버핏 2020. 8. 28.

공매도 금지 6개월 연장 | 코스피 3000가나?




금융위원회에서 공매도 금지조치를 6개월 연장한다고 팔표했습니다. 새롭게 주식을 시작하신 분들에게는 공매도라는게 무엇인지 생소하실텐데요. 또한 공매도를 금지하면 코스피와 코스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궁금하실 겁니다. 그럼 공매도에 대해서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매도란 무엇인가?


공매도란 쉽게 말에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입니다. 개인  혹은 단체가 주식, 채권을 실제로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를 하고, 결제일 전에 다시 매수를 하여 매입자에게 갚는 것입니다. 조금 어려우시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어떤 주식이 곧 떨어질 것이라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주가가 떨어지기 전에 매도를 해야합니다. 그래야 떨어지기 전에 주가를 현금화 할 수 있겠죠. 그리고 그 주식이 떨어지고 다시 매수를 한다면 똑같은 주식을 더 싼 가격에 보유하게 됩니다. 여기서 차익이 발생하게 되죠. 현재 만원하는 주가가 1000원이 되기 전에 빨리 매도를 하고 1000원이 되었을 때 매수를 하면 9000원의 차익을 남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행위를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빌려서'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 누가 공매도를 하나?


이론적으로는 우리 같은 개인 투자자도 공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말이죠. 증권사가 보유한 주식을 빌려서 공매도를 하면 되는데요. 그러나 현실적으로 종목도 제한되어 있고, 절차가 까다로우며,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개인이 공매도를 하기에는 리스크가 큽니다. 하지만 기관과 외국인은 대차중개기관이 있게 때문에 제약 없이 공매도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매도의 주체는 99%가 기관과 외국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공매도의 기능


공매도는 주로 기관과 외국인이 주도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이 상대하기가 불가능한데요. 공매도를 하면 주식의 주가가 떨어지고 기관과 외국인은 시세차익을 획득하게 됩니다. 주가가 떨어졌으니 해당 주식을 순매수를 하면 다시 원래의 가치로 주가가 상승하기 때문에 여기서 또 차익을 얻습니다. 이 과정을 살펴보면 기관이 마음만 먹으면 두 번 수익을 볼 수 있는 구조이고, 개인들은 공매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십중팔구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이 목소리를 높여 공매도제도를 개선하거나 폐지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겁니다. 물론 공매도에 나쁜 기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증시가 과열될 때 이를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얼마전 신풍제약과 같이 투기에 가까운 투자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죠. 그렇게 함으로 시장가치를 적절하게 유지하게 하여 버블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공매도 금지 연장과 관련하여 갑론을박을 펼쳤습니다. 최종으로 공매도 금지가 연장된 것을 보면 공매도의 역기능에 비중을 실은 것으로 보입니다.




▶ 그래서, 코스피 3000가나?


물론 공매도가 금지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호재인 것은 분명합니다. 실제로 코스피의 박스권을 돌파하고 3000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많은 분들이 보고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미국의 달러 인덱스(달러 가치 지수)가 하락세에 있기 때문에 외국인의 자본이 한국 증시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거기에다가 개인투자자들의 예탁금(매수 대기 자금)이 역대급으로 많이 때문에 코스피는 오를 것이라고 보는 것이 정론입니다. 그러나 몇몇 전문가들은 우리가 버블에 진입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실물경제는 바닥인데 주가는 역대최고가를 경신하는 것을 보면 이런 생각도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버블이 맞다면 주식 시장에는 엄청난 대폭락이 터질 우려도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코스피가 상승할 것이라고 보는게 맞지만 장기적으로는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니 이 점 유의하셔서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동안 코스피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저평가를 받고 있다, 박스피다 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많았는데요. 어쩌면 이번 공매도 금지 연장 조치가 이러한 프레임을 벗겨버릴 수 있는 기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오늘 말씀드린 내용 숙고하셔서 현명한 투자하시길 응원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