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톨라니의 달걀이란? 적용해 매수 매도 타이밍 잡기

코스톨라니의 달걀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란 무엇일까?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란 유럽의 워런버핏인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자신의 저서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에서 제시한 투자 모형이다. 현재의 주식시장의 상승운동과 하강운동의 해부도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투자에 적용하는 방법과, 현재 시점을 기준에도 적용해 볼 것이다.





질문 : 상승운동과 하강운동 이란?

 

●강세장과 약세장


 

코스톨라니는 모든 투자 시장, 즉 주식, 채권, 원자재 거래가 이루어지는 모든 시장에서 장기 변동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장기 변동을 강세장과 약세장으로 구분한다. 강세장과 약세장은 각각 세 가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1. 조정국면

 

2. 적응국면 혹은 동행국면

 

3. 과장국면

 
 
이러한 상승장과 약세장의 운동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 바로 아래의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다.
 
코스톨라니의 달걀 모형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




강세장을 A, 약세장을 B라고 했을 때 각각 세 가지 국면으로 구분되어 총 6가지의 구간이 나뉘게 된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1 = 조정국면(거래량 小 주식 소유자 小)
A2 = 동행국면(거래량 증가↑ 주식 소유자 증가↑)
A3 = 과장국면(거래량 폭증 ↑↑↑ 주식 소유자 폭증↑↑↑)
 
B1 = 조정국면(거래량 감소↓ 주식 소유자 감소↓)
B2 = 동행국면(거래량 증가↑ 주식 소유자 감소↓↓)
B3 = 과장국면(거래량 폭증↑↑↑ 주식 소유자 감소↓↓↓)

 

 

그럼 어느 구간에서 매수하고 어느 구간에서 매도해야 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A1과 B3에서 매수해야 한다. 즉, 금리의 저점이면서 거래량도 적고, 주식 소유자도 적을 때 매수해야 한다. 이는 시장에도 적용되지만 종목에도 적용된다. 즉,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론에서의 매수타이밍은 '거래량이 적고, 주식 보유자도 적을 때' 이다.

 

그리고 A2에서는 기다리면 된다.

 

A3과 B1에서 매도한다.

 

B2에서는 시장을 관망하며 현금을 보유한다.

 





●매수 매도 타이밍 잡는법 


 

그럼 코스톨라니의 달걀을 적용해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아보자. 전세계적인 팬데믹이 있었던 2020년을 예시로 들어보자. 

 

2020년 3월, 전 세계의 주식 시장은 폭락하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공포에 떨었고, 매도하기에 바빴다. 한편, 미국 연준은 코로나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제로 금리'를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위의 상황은 코스톨라니의 달걀에서 B3과 A1사이의 구간임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일단 금리가 역대급 저점을 기록했고,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매도하여 주식 보유자의 수가 줄었으며, 거래량도 낮았기 때문이다. 즉, 코스톨라니의 달걀 모형에 따르면 2020년 3월, 4월은 '매수 타이밍'이었던 것이다.





2021년인 현재, 현재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개인적인 생각으로 현재는 코스톨라니 달걀의 A2국면이라고 생각한다. 주식의 보유자가 늘고 있고, 거래량도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금리 변동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은 매수한 주식을 계속 보유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럼 언제쯤 매도하는 것이 바람직할까? 거래량이 폭증하고, 미국 연준에서 기준금리를 올리기 시작할 때 매도해야 한다. 그 때가 되면 주식을 매도하고 예금입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다만, 현재 미국 연준에서는 당분간 제로금리를 유지한다고 하니 이 때가 오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다.

 

 

글을 수정하는 시점, 2023년이 되었다. 미국 연준에서 기준 금리를 계속해서 올리고 있으며 이제는 정점에 다다른 것으로 보인다.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에 따르면 지금은 주식을 팔아야 할 때이다. 실제로 한국에서는 주식이나 부동산 등의 자산 가격이 많이 떨어졌다. 아직 금리가 정점에 달한 것인지는 불확실하므로 달걀 모형에 따라 매도해야 하는 시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선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론,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이를 적용해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는 법도 소개했다. 아래 공유한 영상을 참고하시면 보다 정확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퀀트 투자란 무엇일까? 퀀트 투자 하는 방법

 

퀀트 투자란 무엇일까? 퀀트 투자 하는 방법

기관 투자자들의 전유물이었던 '퀀트 투자'가 개미들 사이에서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퀀트 투자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것일까? 오늘은 퀀트 투자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또한 퀀트 투

make-spend-mon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