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가 주식 투자 성공하는 비법

주식 초보가 주식 투자 성공하는 비법

 
 

주식 초보가 주식 투자를 성공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주식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고 판단력도 부족하다. 그럼에도 초보가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는 법이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에 대한 이해, 재무제표 보는법, 가치 평가하는 법과 같은 전문지식이 없어도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는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일상 생활 속에 투자 기회가 있다.


 

증권시장에 상장된 대부분의 기업들은 사람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수출뿐 아니라 국내 내수 시장을 통해 사업을 하는 기업들은 더욱더 그렇다. 사실 거의 모든 종목들이 우리들의 '일상생활 관련주'라고 할 수 있다. 

 

일상을 살아가다보면 수많은 투자 기회가 곳곳에서 신호를 보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인기를 끌었을 때 이와 관련된 '디아이'라는 기업의 주가가 올랐다. 영화 <기생충>이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자 이에 투자했던 '바른손이엔에이'라는 기업의 주가가 올랐었다. 이처럼 생각보다 우리의 문화 생활 속에도 투자 기회는 늘 존재하고 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단계에서 기업의 가치를 매기는 것은 절대로 쉬운일이 아니다. 기업의 사업보고서를 꼼꼼히 읽어보고, 재무제표를 분석하며, 여러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의 리포트를 보고 투자하는 방식은 평범한 직장인이나 주부가 접근할 수 있는 투자는 아니다.

 

하지만 일상을 잘 관찰하다보면 투자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비의 뮤직비디오<깡>이 인기를 얻자, 새우깡의 판매량이 올라가는 것을 보고 농심에 투자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혹은 1인가구의 증가 및 언택트시대로의 변화를 통해 편의점 매출이 증가할 것을 예상하여 gs리테일을 매수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수많은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우리의 일상'이다.





●일상 생활 속 투자가 유리한 이유


 

일상에서 투자 기회를 포착하고 투자하는 것이 왜 다른 투자 방법에 비해 유리할까? 그 이유는 누구보다 빠르게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종목이 증권사의 보고서나 언론에서 다뤄졌다면 그 종목은 분명 이미 상당한 가격으로 상승한 상태일 것이다. 즉, 나에게 들어온 정보는 이미 수많은 사람들도 알고 있는 정보라는 것이다. 이런 정보를 가지고 투자에 나서면 뒤늦게 투자하는 꼴이 된다. 이런 경우엔 당연히 손실 위험이 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투자 기회를 포착했다면, 그리고 그 투자 아이디어가 아직 언론이나 사람들사이에서 언급되고 있지 않다면 아주 매력적인 가격에서 주식을 매수할 수 있게 된다. 남들보다 한참 앞서 갈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자신의 투자 가설이 맞았다면, 분명 엄청난 수익을 거두게 될 것이다. 





●변화 속에 기회가 있다.


 

초보 주식투자자가 성공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바로 변화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이 있듯, 세상은 끊임없이 변해가고 있다. 사람들은 미래에 찾아올 변화를 기대하며 현재의 돈을 아낌없이 미래에 투자한다. 즉, 변화에 돈이 몰린다는 것이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돈은 흐르는 강물과도 같다. 사회가 변화하는 대로 돈의 흐름도 바뀌기 마련이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변화에는 '전기차 시대' , '4차 산업혁명', '친환경 에너지 사회'가 있다. 실제로 이 분야에 속한 기업들의 주가는 최근 5년간 눈에 띄게 상승했다. 이번 기회를 놓쳤다고 해서 속상해할 필요는 없다. 세상은 앞으로도 계속 변할 것이고, 언젠가 돈의 흐름도 바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보로서 주식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일상'과 '변화'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렇게만 한다면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주식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다. 이러한 태도에 더해 꾸준히 주식에 대한 전문지식들을 늘려간다면 분명 기관투자자들을 이기는 슈퍼개미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