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SNS '인스타그램'으로 돈을 벌 수 있다면 믿겠는가? 그렇다. 인스타그램으로도 돈을 벌 수 있다. 그것도 아주 많은 돈을 말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그램으로 돈을 버는 기본적인 수익구조에 대해 설명하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3억을 만든 '윤우맘'이라는 분을 소개하고자 한다.
인스타그램으로 돈 버는 법, '사람 = 돈'
인스타그램으로 돈을 버는 수익구조는 대부분 인스타마켓이나 광고주로부터 직접 광고를 받는 제휴 마케팅이다. 광고주들은 무엇을 원할까? 광고주들은 자신들의 상품이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되기'를 바란다. 그래서 과거에는 tv 광고가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요즘 시대의 사람들은 TV를 보지 않는다. 모두 스마트폰을 본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하나가 바로 인스타그램이다. 즉, 인스타그램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그래서 광고주들은 많은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기꺼이 광고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사람을 많이 모을 수 있다면, 즉 팔로워 수가 많다면 광고주로부터 높은 단가의 광고를 받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하지만 팔로워 수가 연예인들처럼 수만명, 수십만 명일 필요는 없다. 단지 1000명의 팔로워만으로 3억을 번 '윤우맘'의 이야기를 통해 인스타그램으로 돈 버는 법을 연구해 보자.
위의 영상의 출처는 '신사임당'유튜브 채널이다. 영상의 주인공은 인스타그램 1000명의 팔로워로 3억 원을 만든 이야기로 나왔던 '윤우맘'이다.
보통 우리는 인스타그램으로 돈을 벌려면 팔로워 수가 몇 만에서 몇 백만이 되어야 하는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을 갖고 팔로워 늘릴 생각을 한다. 하지만 윤우맘은 다르게 주장한다.
윤우맘은 무자본으로 인스타그램에 '여우마켓'을 시작하여 팔로워 1만 명, 누적 매출 4억 원 이상을 달성했다. 또 인스타 관련 책을 출판하고, 클래스 101에서 강의도 판매하고 있다.
한 가정의 평범한 주부이자 아기 엄마인 윤우맘이 인스타마켓을 통해 사업가로 일하시는 모습을 보며 많은 주부들이 " 그래, 나도 할 수 있지 않을까?, 나라고 왜 못하지?" 란 생각으로 희망과 용기를 얻고 있다.
영상 내용을 정리했으니 영상을 다 보기가 어렵다면 아래의 내용을 읽어보기를 권해드린다.
1. 인스타그램 마켓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장사꾼'이 될 준비되셨나요?
- 1인 사업자의 멘탈 관리법
- 인스타마켓의 판매방법 알아보기
- 판매 제품 카테고리 정하기
- 고객 페르소나 생각해 보기
- 나의 미션과 비전 알아보기
인스타 마켓은 공구, 사입, 자체 제작/브랜드로 나눌 수 있다.
그에 따른 내가 판매하고 싶은 카테고리를 깊이 생각해서 정하자.
내가 판매하고 싶은 카테고리를 정할 때 시장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이해하고 알아야 지속성과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
또한 나의 타깃층, 잠재 고객의 유형이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범위로만 생각하지 말고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원하는지, 주말엔 무엇을 하는지 가능하다면 통계를 활용해서 좀 더 복잡하고 세밀하게 분석, 생각해야 한다.
2. 인스타그램 100% 활용하기
- 인스타그램 기능&용어 공부하기
- 인스타 마켓에 필요한 기능 파헤치기
- 비즈니스 계정의 인사이트 이해하기
3. 벤치마킹하기
-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 효과적인 벤치마킹을 위한 팁벤치마킹을 통한 목표 설정하기
벤치마킹이란 맹목적으로 따라 하는 것이 아닌 차용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해서 공부해야 한다.
너무 높은 팔로워 수(몇 만)를 가진 계정 말고 현재 내 계정의 팔로워 수보다 팔로워수가 약 2~3배 높은 계정을 들어가 참고하자.
4. '진짜'팔로워 늘리기
- 인스타마켓에서 '팔로워'가 가지는 의미
- 나에게 필요한 팔로워/잠재 고객 찾기
- 잠재 고객을 내 피드로 유인하는 법
- 팔로워의 수에 연연하지 말아야 할 이유
팔로워를 사는 경우도 많긴 하다. 하지만 팔로워는 결국 감정과 마음을 가진 '개인'이자 '잠재고객'이다.
인스타그램은 그 '개인'들이 소통하는 공간이다. 그러므로 가짜 팔로워의 숫자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진정성 있게 팔로워를 늘리자.
가짜 팔로워를 늘려서 작업하는 것은 나중에 페널티나 쉐도우벤에 걸릴 수도 있다.
5. 잠재 고객을 유인하는 피드 꾸미기
-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이해하기
- 피드 속 캐릭터, '나'는 누구인가?
- 피드가 주는 '가치'의 중요성
- 인스타그램 피드: 사진과 영상
- 인스타그램 피드 : 캡션해시태그의 모든 것
- 판매 방법에 따른 피드 관리법
- 윤우 맘의 특별한 피드 전략 : INSTAR
- '짬'내서 피드를 작성하는 꿀 팁(+필요한 앱)
- 피드 외의 기능들 100% 활용하기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매번 바뀌지만 진정성 있는 소통을 장려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의 기초 요소들은 관심사, 관계, 포스팅 시간/횟수, 팔로잉의 수, 사용시간이다.
피드에 '나'라는 사람을 알리고 신뢰하고 진정성 있는 관계로 발전하기까지의 과정을 거치기 위해 사진, 영상, 캡션, 해시태그를 잘 기획하고 분석하여 적절히 사용하여야 한다.
하지만 '진정성'있는 소통이 핵심이란 것은 잊지 말고 나의 피드를 최대한 노출시켜 소통하여야 한다.
6. 제품 판매
- 팔로워가 몇이나 되어야 판매를 시작할 수 있나요?
- 사업자 등록하기
- 1인 사업자의 세금
- 판매에 필요한 외부 서비스와 프로필
- 제품 상세 설명 작성 시 주의점
- CS에 필요한 멘탈과 채널 관리하기
- 오피셜 계정/제품 판매 계정 개설에 대해 고민하기
-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활용하기
7. 제품 소싱
- 피드 속 '나'와 제품의 관계
- 판매 방법에 따른 제품 소싱 루트와 판매 대금/수수료 정산
- '나만의'제품 찾는 법(콘택트 포인트 찾기, 제안서 쓰기 등)
- 윤우 맘의 특별한 소싱 전략 :3V
8. 홍보/마케팅
- 윤우 맘의 특별한 이벤트 전략 : 3P프로필 세팅 + 라이브, IGTV, 스토리(하이라이트)
- 다른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기인스타그램 광고 활용하기
이렇게 인스타그램으로 돈 버는 법에 대한 윤우맘의 강의를 정리해보았다. 강의 내용처럼 몇 만, 몇십만의 팔로워 없이도 인스타그램을 돈을 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진짜'고객이다. 인스타그램은 그 진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소통장이다.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주부들도 돈을 벌 수 있다는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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