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버는 이유

 돈을 왜 버는가? 잠시 멈춰 이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 볼 필요가 있다. 돈은 더 이상 생존의 수단이 아니다. 분명 돈은 더 큰 의미를 지닌다. 오늘날 돈은 지위를 의미한다. 돈이 많다는 것은 지위가 높음을 증명한다. 지위가 높을수록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된다. 하지만 그것이 진정한 관심과 사랑인지는 의문이 생긴다.

 

사랑결핍

 만약 당신이 주변사람들로부터 조건 없는 사랑을 무한히 받을 수 있다면 돈을 벌 필요가 없다. 정말이다. 사람들이 먹고사는데 충분할 만큼 돈을 벌고도 그 이상을 갈구하는 이유는 사랑받기 위함이다. 사회는 돈이 없는 사람에게는 큰 관심이 없다. 특출한 재능을 가졌거나 외모가 뛰어나지 않는 이상 조건없는 사랑을 기대하기 힘들다. 사회는 철저하게 조건적인 사랑을 한다. 능력이 우수하거나 돈이 많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랑받지 못한다.

 

 특히 많은 남자들은 기사도 정신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성공을 거두고, 높은 지위에 오르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아름다운 배우자를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실제로 많은 남성들이 이를 성전략으로 택한다. 반면 여자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남자는 여자의 재력보다는 외모를 우선시한다. 그래서 여자들은 외모에 관심을 가지고, 화장을 한다. 볼을 붉게 칠하고 입술에 립스틱을 바르는 것은 성적으로 흥분되었을 때와 비슷한 모습이다. 여자는 자신의 성을 통해 사랑을 갈구한다. 아마 남녀간의 소득 차이는 사회구조 탓이 아니라 남녀의 성전략이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사랑이 없이는 행복을 느끼기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돈을 버는 것이다. 남들보다 잘나고, 풍요로운 삶을 살 때, 사람들은 (표면적일지라도) 사랑과 관심을 보인다. 우리가 돈을 버는 이유는 사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