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프리미엄이 가성비가 좋은 이유 | 돈 잘쓰는 법

유튜브 프리미엄유튜브 프리미엄


유튜브 프리미엄이 가성비가 좋은 이유




돈 잘쓰는 법의 첫 시간, 오늘의 주제는 '유튜브 프리미엄이 가성비가 좋은 이유' 입니다. 다들 유튜브를 사용하시면서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라는 광고를 보신 적이 있을실 텐데요. 저는 광고가 아닙니다. 왜 유튜브 프리미엄을 쓰는 것이 우리에게 이득인지 분석하는 글이니 끝까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광고가 없다.



광고를 스킵할 수 있다.광고를 스킵할 수 있다.



유튜브의 수익 구조는 간단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상을 노출시켜주는 대신 광고를 보게 함으로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즉 광고 수익이 주 수입원이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유튜브 대부분의 영상은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짧게는 5초 길게는 30초까지도 광고를 봐야만 하죠. 그런데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면 모든 영상에 광고가 붙지 않습니다. 이게 작은 것 같지만 우리가 하루에 보는 영상의 수를 생각해 본다면 엄청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간에 붙는 광고도 전부 없어지기 때문에 설거지를 할 때 처럼 조작하기 어려운 때에도 편하게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현재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중인데요. 정말 이렇게 편할 수가 없습니다. 



2. 유튜브 뮤직



유튜브 뮤직도 사용가능하다.유튜브 뮤직도 사용가능하다.


다음은 유튜브 뮤직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서비스를 잘 모르시더라구요. 유튜브 뮤직은 유튜브 앱 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앱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시면 유튜브 뮤직 앱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멜론, vibe 처럼 음악을 자유롭게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음원을 다운로드까지 할 수 있습니다. 보통 타 음원사이트에서 음원을 다운로드하려면 추가로 금액을 내야하는데 말이죠. 하지만 유튜브 뮤직에도 한가지 단점이 있는데요. 아직 라이센스 문제로 가사 지원이 안되는 곡들이 꽤 많다는 것입니다. 이 점 참고하시고 바랍니다.




3. 오프라인 저장(다운로드)




영상을 오프라인으로 다운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그만큼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죠. 지하철이나 버스처럼 wifi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영상이 뚝뚝 끊켜서 짜증났던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전날 출근길에 볼 영상을 다운받아 놓으면 그럴 일이 없습니다. 데이터가 없어도 보고 싶은 영상을 볼 수 있죠. 다운받을 때 화질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라디오 같은 듣는 위주의 영상이라면 저화질로 다운받아 용량부담도 줄일 수가 있습니다.




4. 화면을 꺼도 영상이 재생된다. (PIP기능지원)



화면을 꺼도 영상이 멈추지 않는다.화면을 꺼도 영상이 멈추지 않는다.


굳이 영상을 보지 않아도 되는 영상, 이를 테면 asmr, 라디오, 강의 영상들은 굳이 화면을 켜둘 필요가 없죠. 특히 자기 전에 듣는 영상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죠. 그런데 유튜브는 화면을 끄거나, 멀티태스킹을 하기 위해 홈 버튼을 누르면 재생이 중지됩니다. 동시작업을 하거나 자기 전에 듣는 경우에는 상당히 불편하죠. 하지만 유튜브 프리미엄은 다른 작업을 하거나 화면을 끄더라도 영상이 계속 재생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제일 유용하게 다가왔습니다. 카톡을 하거나 메일을 확인하면서도 영상을 계속 볼 수 있다는 점!! 유튜브 프리미엄의 최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


유튜브 프리미엄을 처음 가입하면 한 달간 무료 체험이 가능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8,690원( iOS에서 결제시 11,500원)이 매달 결제됩니다. 자 그런데 9월 2일부터는 가격이 인상된다고 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뮤직이 별도 서비스를 지원하게 되면서 10,450으로 인상되는데요. 하지만 인상 이전 가입 고객에게는 인상 계획이 없다고 하니 지금 가입하는 것이 이득이겠죠? 




합리적이고 똑똑하게 돈 잘 쓰는 법의 첫 시간, '유튜브 프리미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궁금한 점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그럼 다음에 또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