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 보는 법 3 - 이동평균선(이평선)의 정배열 역배열 개념

이동평균선(이평선) 보는 법, 정배열과 역배열

 

주식 차트에서 기초적으로 봐야 하는 것은 거래량, 봉(캔들), 그리고 이동평균선(이평선)이다. 혹시 거래량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거래량, 주식차트의 알파이자 오메가(주식 차트보는 법 1편) 게시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캔들차트에 대한 기초가 부족하다면 캔들차트보는 법 기초(주식 차트보는 법 2편)를 먼저 읽어보기를 권해드린다. 아무튼 주식 차트를 본다는 것은 이 세 가지 데이터를 가지고 주식을 해석하는 과정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이동 평균선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동평균선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그리고 정배열과 역배열의 개념과 이동평균선이 지닌 중요성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한다.

 

 

   | 목차

 

  • 이동평균선이란?
  • 정배열과 역배열
  • 이동평균선이 중요한 이유 - 추세




주식 차트 보는 법 - 이동평균선이란?

 

'이평선'이라고도 불리는 이동평균선이란 주가를 일정기간(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동안의 평균을 내어 선으로 나타낸 그래프를 말한다. 따라서 이 일정기간에 따라 '5일 이동평균선', '60일 이동평균선' 등 여러 개의 이동평균선이 나타나게 된다. 

 

캔들 밑에 보이는 선들이 바로 이동평균선이다. 흔히 줄여서 이평선이라 부른다.

위의 그림은 삼성전자의 주봉 차트이다. 여기서 초록, 빨강, 노랑, 보라색 선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이동평균선인 것이다.

기간별로 다른 색으로 표현된다.

초록색은 5일간의 가격 평균을 보여주는 선이고, 빨강은 20일, 노랑은 60일, 보라는 120일 이평선이다. 기간이 짧을수록 캔들과 비슷한 모양을 그리고 있고, 기간이 길수록 캔들과 멀찍이 떨어져 있다. 과연 어떤 이평선을 봐야 하는 것이며, 이평선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것일까?

 

 

어떤 이동평균선을 봐야 하는 것인가?

 

5일, 20일 등 단기적인 기간의 이동평균선은 말 그래도 단기적인 추세만을 보여준다. 그렇기에 언제든지 추세가 꺾일 수도 있으며,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떨어진다. 하지만 단타나 스윙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바로 이러한 단기 이평선이 가장 유용하다.

 

반대로 장기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당연히 장기 이평선, 60일, 120을 보는 것이 맞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장기투자자라 할지라도 매수 타이밍을 잡을 때 단기 이평선을 참고해야 한다. 장기 이평선에서는 하락 추세의 전환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보다 매력적인 가격에서 매수하고자 한다면 현재 5일, 20일 이평선이 하락 추세인지 아닌지를 참고하면 좋다.

 

물론 단기트레이닝에서는 더 짧은 단위의 이동평균선을 참고할 수도 있다. 1분, 10분, 30분, 1시간 이동평균선을 통해 초단기 매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트레이더가 아닌 일반적인 투자자의 경우는 1일, 5일, 20일 이동평균선을 참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동평균선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이동평균선을 해석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먼저 이동평균선은 캔들과 함께 봐야 한다. 혹시 캔들 차트(봉차트) 보는 법을 모른다면 이전에 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 2편 - 캔들(봉차트) 보는 법


만약 캔들이 이동평균선보다 아래에 위치한다면 평균보다 '저렴한' 가격인 것이고, 반대로 위에 있다면 비싼 가격일 것이다.

 

하지만 만약 하락 추세였던 단기 이평선(5일, 20일)에서 갑자기 이평선을 뚫는 긴 장대양봉이 나왔다면 이를 단순히 비싸다고 해석하면 안 된다. 상승 추세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신호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기존에 있던 매수세보다 훨씬 강력한 매수세가 새롭게 들어왔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앞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이렇듯 이동평균선은 추세가 언제 '전환'하는지 알아차리는 것이 포인트이다. 물론 이를 알아차리기 위해선 캔들, 거래량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차트를 분석해야 한다.

 

 

 

주식 차트 보는 법 - 정배열과 역배열

 

다음으로 알아야 하는 것은 정배열과 역배열이다. 정배열과 역배열을 알아야 추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정배열

정배열이란 쉽게 말해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 위에 위치한 상태를 의미한다. 아래의 차트처럼 120일, 60일, 20일, 5일 순서로 놓여서 우상향하고 있는 모양을 '정배열을 그리고 있다'라고 한다. 그리고 정배열은 보편적으로 꾸준히 상승 추세에 있고, 앞으로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대표적인 정배열 차트의 예시 : HMM의 차트



역배열

역배열은 정배열의 반대 경우이다. 즉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보다 아래 있는 경우이고, 보통 역배열은 최악의 상황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대부분 상당 기간 하락할 것임을 예고하는 신호라고 볼 수 있다. 정리하자면 역배열 주식은 되도록 매수하지 않고, 정배열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합리적이면서도 안전한 투자 전략이다.

 

 

이동평균선이 중요한 이유 - 차트 보는 법에서 이평선의 중요성

 

결국 주식투자를 잘하는 사람을 가르는 결정적인 능력은 추세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캔들과 거래량, 이동평균선을 보는 이유는 단 하나다. 바로 이 주식이 앞으로 오를 것인지 내릴 것인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캔들의 길이, 거래량, 이동평균선의 상태(정배열, 역배열, 기울기, 감소, 증가)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상당히 높은 확률로 앞으로의 추세를 파악할 수 있다. 물론 주식 시장에서 100%의 확률이란 존재하지 않지만 그저 감으로, 뉴스로 투자하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전략이다. 

 

그러므로 가치투자자, 장기투자자라도 기술적 분석(차트 보는 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필수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손실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보다 좋은 매수 타이밍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전 글에서 차트 보는 법에 대한 기초, 거래량, 캔들(봉차트 보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해 놓았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란다. 긴 글 읽어주신 점에 감사드리며 모두에게 성공적인 투자를 응원한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 1편 - 차트는 거래량이다.

 

주식 차트보는 방법 1편 - 차트는 거래량이다.

주식 차트 보는 방법 : 차트의 기본, 거래량 주식차트는 어떻게 봐야 할까? 차트의 기본은 무엇일까? 차트보는 법을 공부하면 정말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많은 주린이 분들이 궁금해 하는

make-spend-money.tistory.com

주식 차트 보는 방법 2편 - 캔들(봉차트) 보는 법

 

주식 차트 보는 방법 2편 - 캔들(봉차트) 보는 법

주식 차트 보는 방법 2편 - 캔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주식 차트란 '캔들'차트를 말한다. 캔들은 영어 단어로 '양초'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마치 생긴 게 양초처럼 생겼기에 이런 이름이 붙

make-spend-mon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