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핵심 요약

책,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핵심 요약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직접 집필한 책,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에서 궁극적으로 전하고자 한 내용은 무엇일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의 책에 담긴 핵심적인 투자철학을 요약해드리고자 한다.





수면제 투자법


유럽의 워런버핏이라고 할 수 있는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투자 조언은 생각보다 심플하다. 이른바 '수면제 투자법.'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말하길우량주 위주로 매수해놓은 다음 수면제를 먹고 몇 년이 지나면 부자가 되어있을 것이라고 한다.

 

투자로 돈버는 법 : 인내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투자 비법 - 수면제 투자법

 

 

장난기 섞인 말이기도 하지만 이 책의 핵심인 것은 분명하다. 그만큼 가치투자, 장기투자가 돈을 벌기에 유리하다는 사실이다. 이는 역사가 증명한다. 자본주의의 세상에서 물가는 매년 상승하고 있고, 자산가격 역시 장기적으로 보면 우상향하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미국의 애플과 같은 초우량주, 한국의 삼성전자같은 종목을 10년전에 매수해두고 그대로 두었다면 정말로 떼부자가 되었을 것이다. 이처럼 우량주에 장기투자하는 것은 역사적으로 검증된 안전하면서도 성공할 확률이 높은 투자 방법이다. 

 
 

가치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 효율적 시장가설


 

효율적 시장가설이란 시장이 효율적이여서 가격이 가치를 제대로 반영한다는 이론, 전제이다. 만약 이 가설이 참이라면, 한가지 모순이 생긴다. 주식시장은 엄청나게 변동성이 심하고, 외부 요인에 따라 가격이 들쑥날쑥이며, 제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럼 효율적 시장가설이 틀린 것일까? 아니다. 이 가설은 장기적으로 적용된다. 단기적으로 시장은 비효율적이여서 가치에 비해 저평가 되기도 하고, 고평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제 가치를 반영하게 되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주식시장은 강이지 산책과 같다.
주식시장은 강이지 산책과 같다.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효율적 시장가설을 산책하는 개와 주인에 비유했다. 가끔은 개가  주인보다 앞서가기도 하고, 뒤쳐지기도 하지만 결국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 만난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시장은 효율적이다' 라는 전제를 받아들이게 된다면 투자로 돈버는 법은 명확해진다. '높은 가치의 기업을 장기간 보유한다.'이다. 





하지만 시장은 단기적으로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주가가 가치에 비해 높이 뛰기도 하고 뒤로 쳐지기도 한다. 그렇게 되면 비효율적인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단타매매는 구조적으로 비효율적인 투자 방법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의 핵심 : 인내


코스톨라니가 궁극적으로 책에서 전하고 싶었던 메세지는 투자는 결국 인내심 싸움이라는 것이다. 투자로 돈을 잃는 사람들은 가만보면 시도때도 없이 사고 판다. 애초에 시장은 비효율적이라서, 예측할 수 없는데도 말이다. 





투자로 돈을 벌기 위해선 가장 좋은 기업에 올인(All-in)하고 기다려야 한다. 다시말해, 인내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기업을 알아본다 한들 일찍 팔아버리면 아무 소용이 없다. 결국 투자로 돈을 벌기위해 우리는 종목을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인내하는 능력을 길러야 하는 것이다. 

 

 

 

더 좋은 기업을 발견하기 전까진 매도하지 않는다.

 

 

투자와 관련된 글 더보기


마이크로소프트(MSFT) 배당 정보 총정리 - 미국주식

 

마이크로소프트(MSFT) 배당 정보 총정리 - 미국주식

마이크로소프트 배당 투자 괜찮을까?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수익률, 배당금, 배당일 등의 배당 정보를 총정리해보고자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배당 정책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도

make-spend-money.tistory.com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란? 적용해 매수 매도 타이밍 잡기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란? 적용해 매수 매도 타이밍 잡기

코스톨라니의 달걀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란 무엇일까?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란 유럽의 워런버핏인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자신의 저서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에서 제시한 투자 모

make-spend-money.tistory.com

월가의 영웅 피터 린치의 이기는 주식 투자 방법

 

월가의 영웅 피터 린치의 이기는 주식 투자 방법

피터 린치가 말하는 이기는 주식 투자 방법 월가의 영웅 피터 린치가 말하는 개인투자자가 기관투자자를 이기는 투자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한다. 피터 린치는 13년간 2700%의 수익률을 기록

make-spend-money.tistory.com